Feathers

깃털처럼 가벼운 프레임워크…를 지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minimalist javascript framework라고 자기 소개를 하고 있는 feather는 제공하고 있는 feature들은 minimal하지 않고 오히려 powerful합니다. 아마도 같은 레벨의 일을 해 주고 있는 meteor 같은 애들과 비교를 했을 때 가볍다는 것인거 같습니다.

2016/03/18 Today’s best ( 550 ★ )

feathersjs/feathers
_feathers - A minimalist real-time JavaScript framework for tomorrow’s apps._github.com

http://docs.feathersjs.com/why/philosophy.html 를 읽어보면 재미 있는 글이 나옵니다.

We know! You’re probably screaming “Not another Javascript Framework!”

번역하자면, 또 다른 자바스크립트라니! 정도 쯤 될까요? 자기들도 Rails 를 본따 MVC형태를 만든 많은 프레임워크들을 많이 보아 왔다고 이야기 하면서 자기들의 다른 점들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작은 좋습니다. 다만 doc 페이지가 훌륭함에도 불구하고 chrome브라우저에서 스크롤이 멈추는 것을 제외하고 말이죠.

universal 앱부터 realtime API, DB 지원, authentication 지원 등 많은 모던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express와 socket.io 를 기반하여 만들어져 있습니다. mean 스택도 생각이납니다만, 조금 더 stack들이 많이 쌓여져 있다라는 점이 강점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예를 들어 설치 화면 중간에 authentication 은 어떻게, db는 어떤걸 묻는 부분들은 인상적이였습니다. (yo의 위엄?)

이런 interactive 한 질문들을 통해 설치가 끝나고 나면

로 프로젝트는 시작됩니다.

$npm start 

하라면 해야죠

받아서 실행시켜 보면 꽤나 썰렁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설치된 디렉토리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기에 좋은 프레임워크 같습니다.

By Keen Dev on March 17, 2016.

Exported from Medium on May 31, 2017.